! 제품 버전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제품 버전이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
최신 버전을 기준으로 안내 드리므로
더욱 빠르고 명확한 안내를 위해
제품 버전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NET(닷넷) 이전 프레임워크와 WinUI의 기능 비교 > 인사이트

본문 바로가기

MESCIUS 커뮤니티

인사이트 - IT&개발 정보

IT&개발 정보 .NET(닷넷) 이전 프레임워크와 WinUI의 기능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자 GrapeCity 작성일 2021-10-21 13:32 조회 6,047회 댓글 0건

본문

Windows UI 라이브러리(WinUI)는 Windows의 네이티브 계층입니다. 이 라이브러리에는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Windows 응용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데 필요한 컨트롤과 Fluent Design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UI는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WinForms, WPF(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 UWP(유니버설 Windows 플랫폼) 등의 다양한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레임워크 중 최신 버전입니다.


Microsoft는 데스크톱 앱(MFC, WinForms, WPF)과 UWP 앱을 지원하기 위해 이와 같은 포괄적인 첨단 UI 프레임워크를 만들어 최신 Windows 응용 프로그램뿐 아니라 이전 버전의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작동하도록 디자인했습니다. WinUI의 직관적이고 향상된 기능은 네이티브 응용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하거나 앱을 처음부터 빌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WinUI는 몇 년 동안 개선되었으며, 두 가지 버전인 WinUI 2와 WinUI 3이 있습니다.


WinUI 2 라이브러리에는 UWP XAML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UI 컨트롤과 스타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라이브러리는 Windows 10 운영 체제에 빌드된 XAML 및 시각적 계층과 Windows 10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빌드된 컨트롤 라이브러리로 구성됩니다.


WinUI 3에는 전체 UWP XAML 코드베이스뿐 아니라 WinUI 2의 모든 컨트롤과 스타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s 10 시각적 계층 내의 다른 강력한 Windows 기술 계층도 단일 UI 프레임워크에 모두 통합되었습니다.


이전 Windows 인터페이스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WinUI와 이전 버전을 비교해 봅시다.



이전 프레임워크와 WinUI의 기능 비교


WinUI와 이전 프레임워크 간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winui 차이점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라이브러리


1992년에는 첨단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라이브러리가 사용되었습니다.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라이브러리는 Windows 앱을 만들기 위한 네이티브 C++ 및 개체 지향 UI 프레임워크로 구성되었습니다. Windows 네이티브 UI 계층에 Windows 응용 프로그램을 빌드하기 위한 스타일과 컨트롤 같은 기능이 포함되기 이전 버전입니다.


MFC는 클래스 인스턴스화를 제공하고 나중에 저장, 전송 또는 재구성할 데이터 구조나 개체를 동적으로 변환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기본 입력과 출력, 창 관리, 메뉴 및 대화 상자 컬렉션 저장을 위한 코드도 제공합니다.


MFC 프레임워크에는 Windows 프로그래밍을 간소화하는 재사용 가능한 클래스 집합이 있으므로 프로그래밍이 용이합니다. MFC는 기본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문자열, 파일, 표준 Windows API 및 데이터 구조(예: 창, 컨트롤)와 같은 개체를 위한 클래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MFC 응용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개발자는 VSFlexGrid와 True DBGrid 같은 레거시 ActiveX 컨트롤을 사용 중일 수도 있습니다.



WinForms


2002년에 Microsoft는 .NET Framework와 함께 WinForms라는 또 다른 GUI를 릴리스했습니다. MFC와 마찬가지로 WinForms는 생산성을 상당히 향상시켰지만, 개발자가 .NET 응용 프로그램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MFC를 대체하지는 못했습니다.

WinForms는 .NET 프레임워크 래퍼를 사용하고 Window Forms에 고유한 컨트롤과 기능을 제공합니다. WinForms는 비주얼 디자이너를 토대로 Visual Studio를 사용하여 데스크톱 또는 Win32 응용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WinForms에서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 빌드를 간소화하는 Visual Studio 등의 끌어서 놓기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Forms는 HTML 텍스트 서식을 지원하고 사용 가능한 HTML 서식 태그를 설명합니다. 이 기능 하나로도 데이터를 필터링하는 UI를 빌드할 수 있습니다.


거의 20년 후에 WinForms 개발은 ComponentOne의 .NET 5 및 곧 출시 예정인 .NET 6 WinForms 컨트롤로 재도약합니다.



WPF(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


2006년에 Microsoft는 수많은 기능으로 향상된 WPF(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를 릴리스했습니다. .NET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는 WPF에서 Windows는 Direct3D 렌더링을 사용하여 일부 그래픽 작업을 GPU로 오프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프로드하면 컴퓨터 CPU의 워크로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WPF는 최신 2D 및 3D 그래픽 하드웨어, 애니메이션, 스타일, 미디어를 활용합니다. WPF에서는 태그와 코드 숨김을 둘 다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태그는 응용 프로그램의 모양을 선언적으로 구현합니다. 예를 들어 대화 상자, 페이지, 사용자 컨트롤의 모양을 셰이프와 그래픽으로 디자인하고 채웁니다. 반면, 코드 숨김은 응용 프로그램의 동작을 구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관리형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WPF에서는 XAML을 사용하여 UI를 만들 수 있습니다. UI 그래픽은 벡터 기반으로, 스케일링이 가능하므로 래스터 이미지 대비 필요한 스토리지 용량이 더 적습니다.


WPF는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 개발이 용이한 첨단 .NET 개발자 프레임워크였지만 UI에 중점을 두지 않는다는 점에서 WinForms GUI 프레임워크를 대체하지는 못했습니다.


ComponentOne은 WinForms 외에도 스타일과 현대화에 더 주력하는 유사한 WPF 컨트롤을 지원합니다.



UWP(유니버설 Windows 플랫폼)


2006년 당시에는 선호도와 목표가 각기 다른 Windows 개발자를 위해 세 가지 뛰어난 UI 프레임워크가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 빌드에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다가 2012년에 Microsoft에서 또 다른 GUI 프레임워크인 UWP XAML(유니버설 Windows 플랫폼 Extensible Application Markup Language)과 함께 Windows 8을 릴리스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개발자가 메트로 또는 스토어 앱이라고도 하는 종류의 앱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Microsoft는 최신 그래픽 엔진에서 UWP를 빌드했으며, 개발자는 C++와 .NET에서 UWP를 사용할 수 있지만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UWP XAML은 MFC, WinForms, WPF 등의 프레임워크에서 생성된 앱과는 다른 UWP 앱에서만 작동합니다.


MFC, WinForms, WPF로 빌드된 앱은 데스크톱 또는 Win32 앱이라고 하는 반면, UWP로 빌드된 앱은 UWP 앱이라고 합니다. 두 앱은 사용하는 API 집합과 라이브러리 에코시스템이 서로 다릅니다. 예를 들어 MFC, WinForms 또는 WPF를 사용하는 Windows 개발자가 UWP XAML을 사용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UWP XAML은 UWP 앱에서만 작동하므로 엄격히 UWP 앱을 빌드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일부 개발자는 UWP XAML을 기피합니다.


UWP 프레임워크는 WinRT(Windows 런타임) API를 사용하여 강력한 UI 기능을 제공하며, 응용 프로그램을 한 단계 발전시키기 위해 Windows 업데이트와 함께 배포됩니다. UWP는 다른 앱과 충돌하지 않도록 가상 레지스트리와 시스템 파일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또한 UWP를 사용하면 더 쉽고 원활하게 Appx 패키지의 앱을 제거하고 업데이트하여 이미 설치된 앱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UWP에서 마이크, 웹캠 또는 전체 파일 시스템 같은 하드웨어에 액세스하려면 사용자가 먼저 액세스 권한을 부여해야 하므로 악성 앱이 손상을 주기 어렵습니다.


인기 있는 WPF 컨트롤을 토대로 유사한 UWP 플랫폼용 컨트롤을 개발했으며,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UI


이제 WinUI의 작동 방식을 살펴봅시다. WinUI와 이전 GUI 프레임워크 간의 한 가지 주요 차별화 요소는 WinUI에서 새로운 기능에 대해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Windows 10 장치와만 호환되는 UWP와 달리 WinUI는 Windows 10 및 11의 이전 버전과도 호환됩니다. 예를 들어 WinUI 3에서는 사용자가 최신 Windows 업데이트를 실행하도록 기다리지 않고도 새로운 기능으로 앱을 빌드하고 제공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WinUI는 최적화 성능이 뛰어나고 철저히 테스트된 네이티브 Windows UI 플랫폼으로, 개발자가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운영 체제 버전에 맞게 자동으로 조정되기 때문에 WinUI를 사용하면 더 쉽게 앱을 빌드할 수 있습니다.



WinUI와 UWP 결합


기본적으로 WinUI 프레임워크로 빌드된 앱의 핵심은 대부분 UWP 앱입니다. 두 프레임워크는 동일한 기본 시각적 개체, 동일한 기본 Windows API, 동일한 XAML 모델을 공유합니다.


WinUI와 UWP의 기본 API 로직은 둘 다 C++이지만 두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개발자는 Windows 앱을 빌드할 때 C#, C++, F#, VB.NET(Visual Basic .NET), JavaScript 등의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이후 섹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WinUI와 UWP 간에는 이처럼 유사점이 많지만 차이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UWP는 Windows와 함께 배포되므로 사용자가 수정 사항, 향상된 기능, 새로운 UI 컨트롤에 액세스하기 위해 최신 Windows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이처럼 업데이트가 필요하므로 최신 Windows 버전으로 즉시 업데이트할 수 없는 사용자에게는 병목 상태가 발생합니다. Microsoft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WinUI를 디자인했습니다. WinUI는 Windows에서 분리되고 UWP에서 추출된 API와 연결되므로 업데이트가 더 용이합니다.


두 프레임워크가 결합되어 멋진 앱을 빌드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WinUI 2.x를 사용하여 UWP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UWP는 Windows와 함께 배포되므로 WinUI와 UWP가 연동하여 XAML 아일랜드 같은 기능을 기존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WinUI 기능


WinUI의 여러 기능 중 하나는 이전 버전과 호환되는 Windows 크리에이터 업데이트입니다. WinUI에는 React Native for Windows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React와 유사하지만 빌딩 블록으로 웹 컴포넌트 대신 네이티브 컴포넌트를 사용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WinUI의 새로운 기능인 React Native를 사용하면 새로운 코드를 배우거나 사용하지 않고도 새로운 앱을 만들거나 기존 앱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스토어를 통해 JavaScript 앱을 패키징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모듈 자동 연결, 향상된 테마 설정 지원, 탐색 메뉴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React Native는 Windows 10 SDK와 macOS 10.13 SDK를 둘 다 지원합니다. 개발자는 JavaScript를 사용하여 Windows 10 및 macOS 데스크톱/노트북 에코시스템에서 지원하는 장치용 네이티브 Windows 앱을 빌드할 수 있습니다.



WinUI를 사용하여 개발하는 경우의 이점


다른 프레임워크 대비 WinUI를 사용하여 앱을 빌드하는 경우의 몇 가지 이점을 살펴봅시다.

  • 업데이트된 상태 유지: 다른 프레임워크 대비 WinUI를 사용하는 경우의 한 가지 이점은 업데이트된 Windows SDK 없이도 최근 버전의 Fluent Design, 컨트롤, 시각적 요소로 앱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 뛰어난 유연성: 개발자는 모든 운영 체제 버전에 맞게 조정되는 WinUI의 유연성을 높이 평가합니다. WinUI는 네이티브 개발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100% C++인 WinUI를 .NET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 WinUI는 다양한 Windows 10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Windows 10 최신 버전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도 새로운 XAML 기능이 릴리스된 후 즉시 해당 기능으로 앱을 빌드하고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버전 확인 필요 없음: WinUI로 빌드된 응용 프로그램은 버전 확인 없이도 UWP XAML의 주요 컨트롤이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유용성: UWP와 달리 WinUI에서는 개발자가 Windows를 업데이트하지 않고도 최신 UI 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UI 단점


WinUI는 이전 프레임워크보다 향상된 기능이지만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일례로, WPF 앱과 달리 WinUI는 Uno Platform이 없는 Windows 7에서 실행하거나 배포할 수 없습니다.


또한 WinForms와 비교할 때 WinUI는 명성에 비해 신속한 UI 개발에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NET 라이브러리에 대한 간단한 유용성 또는 UI 테스트 도구를 만들 때는 WinForms를 계속 사용하는 Windows 개발자가 많습니다.



결론


WinUI는 다양한 GUI 프레임워크 중 최신 버전입니다. WinUI와 이전 프레임워크 간의 핵심 차이점은 업데이트된 SDK 없이도 Fluent Design과 업데이트된 컨트롤에 액세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전 프레임워크 대비 몇 가지 단점도 있지만 유연성,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 보편성 때문에 WinUI로 전환한 개발자가 많습니다.


WinUI로 전환하는 경우에도 GrapeCity ComponentOne의 .NET 컴포넌트 제품군(2021년 중반에 WinUI용 제품군 출시)으로 개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유연한 컴팩트 데이터 그리드, 차트, 보고서, 달력, 입력,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대시보드, 기타 UI 요소를 WinUI 응용 프로그램에 빠르게 추가하여 익숙한 컨트롤로 사용자 환경을 개선합니다.




30일 평가판을 사용하여 GrapeCity ComponentOne WinUI 컨트롤을 살펴보십시오.

지금 바로 ComponentOne을 다운로드하여 직접 테스트해보세요!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링크 복사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메시어스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 보세요!
홈페이지 바로가기

인기글

더보기
  • 인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메시어스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 보세요!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메일 : sales-kor@mescius.com | 전화 : 1670-0583 | 경기도 과천시 과천대로 7길 33, 디테크타워 B동 1107호 메시어스(주) 대표자 : 허경명 | 사업자등록번호 : 123-84-00981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3-경기안양-00331 ⓒ 2024 MESCIUS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