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버전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제품 버전이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
최신 버전을 기준으로 안내 드리므로
더욱 빠르고 명확한 안내를 위해
제품 버전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FlexGrid 시작하기 > 온라인 스터디

본문 바로가기

ComponentOne

온라인 스터디

Winforms윈폼 FlexGrid 시작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GrapeCity 작성일 2022-03-10 16:12 조회 1,036회 댓글 0건

본문

FlexGrid는 셀 내 편집, 정렬, 필터링, 병합, 그룹화 등과 같은 기본 기능과 고급 기능을 제공하는 강력한 그리드입니다.

다중 열 집계, 부분합 및 행 세부 정보가 있는 트리 그리드를 사용하여 계층적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표시합니다. 뿐만 아니라 FlexGrid 컨트롤은 강력한 API와 광범위한 디자인 타임 지원을 제공하므로 최종 사용자에게 친숙한 Excel과 같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01_flexgrid_showcase


본문에서는 외부 데이터 소스를 바인딩하여 간단한 FlexGrid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설정

  1. 비주얼스튜디오를 실행합니다.

  2. 파일 메뉴에서 '새 프로젝트 만들기'를 실행합니다.

  3. 프로젝트 템플릿에서 Visual Basic 또는 Visual C#을 선택합니다. 본문에서는 C#을 선택하여 진행하겠습니다.

  4. 사용가능한 어플리케이션 템플릿 리스트에서 Windows Forms 앱(.NET Framework)을 선택합니다.

    01_CreatNewProject

  5. 파일 이름과 경로를 입력하고, 프레임워크 버전을 선택한 후, 만들기를 누릅니다.

    이때 프레임워크 버전은 .NET Framework 2.0 이상이어야 합니다.

    02_CreatNewProject

  6. 아래와 같이 새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03_NewProject

  7. 도구상자에서 C1FlexGrid 컨트롤을 선택하여 폼으로 드래그앤드롭합니다. 폼에 컨트롤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2_C1FlexGrid



 

외부 데이터 바인딩하기

FlexGrid에 데이터를 바인딩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하나는 디자인 타임에서 데이터 소스를 선택하는 것이고, 하나는 런타임에서 코드를 통해 추가하는 것입니다.


디자인 타임에서 바인딩 하기

  1. 디자인 보기에서, FlexGrid를 선택하고 우측 상단의 스마트 태그를 클릭하여 C1FlexGrid 작업 메뉴를 엽니다.

    03_TasksMenu

  2. 데이터 소스 선택 드롭다운 버튼을 클릭하고, 프로젝트 데이터 소스 추가를 선택합니다.

    04_ChooseDataSource

    05_AddPjtDataSource

  3. 아래와 같이 데이터 소스 구성 마법사가 실행됩니다.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를 가져오는 위치 목록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06_Wizard

  4. 사용할 데이터베이스 모델 형식 목록에서 데이터 세트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07_Wizard

  5. 데이터 연결 선택 페이지에서 새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08_NewConnection

  6. 팝업으로 표시되는 데이터 소스 선택창에서 Microsoft Access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실무 프로젝트에서는 필요에 따라서 다양한 DB를 연결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09_AddCunecction

  7. 데이터베이스 파일 이름 필드에 대해 찾아보기를 클릭합니다. 필요한 경우, 사용자 이름암호를 입력합니다. 이 예에서는 기본적으로 \Documents\ComponentOne Samples\Common 디렉터리에 있는 C1NWind.mdb 파일을 사용하겠습니다.

    10_FileName

  8. 연결 테스트 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베이스 또는 서버에 성공적으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고 확인 클릭합니다.

    12_test

    13_popup

  9. 확인 클릭하여 연결 추가 대화 상자를 닫습니다.

  10. 프로젝트에 데이터 파일을 추가하고 연결 문자열을 수정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체크박스를 체크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응용 프로그램 구성 파일에 연결 문자열을 저장합니다.



  11. 필요한 테이블을 체크한 후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16_ChooseTables

  12. 위의 단계에서는 프로젝트에 데이터세트와 연결 문자열을 추가합니다. 또한 Visual Studio는 데이터 세트를 채우기 위해 다음 코드를 자동으로 만듭니다.

    // TODO: 이 코드는 데이터를 'c1NWindDataSet.Cities' 테이블에 로드합니다. 필요 시 이 코드를 이동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this.citiesTableAdapter.Fill(this.c1NWindDataSet.Cities);

  13.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그리드에 연결한 데이터가 보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8_Run


런타임에서 바인딩하기

코드를 이용하여 그리드에 데이터를 바인딩하기 위해, 먼저 데이터베이스 연결 문자열을 생성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데이터 연결자 개체(OleDbDataAdapter)를 사용하여 데이터 테이블에서 제품을 가져오는 쿼리를 만들고, C1FlexGrid 클래스의 DataSource 속성에 할당된 데이터 테이블을 채웁니다.

// bind grid to a data source
string conn = GetConnectionString();
OleDbDataAdapter da = new OleDbDataAdapter("select * from cities", conn);
DataTable dt = new DataTable("Cities");
da.Fill(dt);
c1FlexGrid1.DataSource = dt;


아래 샘플 코드와 같이 GetConnectionString 이라는 사용자 정의 메소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와의 연결 문자열을 만듭니다.

static string GetConnectionString()
{
  string path = Environment.GetFolderPath(Environment.SpecialFolder.Personal) + @"\ComponentOne Samples\Common";
  string conn = @"provider=microsoft.jet.oledb.4.0;data source={0}\c1nwind.mdb;";
  return string.Format(conn, path);
}


위 코드를 입력한 후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그리드에 데이터가 바르게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ComponentOne을 다운로드하여 직접 테스트해보세요!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링크 복사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메시어스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 보세요!
홈페이지 바로가기

태그1

인기글

더보기
  • 인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메시어스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 보세요!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메일 : sales-kor@mescius.com | 전화 : 1670-0583 | 경기도 과천시 과천대로 7길 33, 디테크타워 B동 1107호 메시어스(주) 대표자 : 허경명 | 사업자등록번호 : 123-84-00981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3-경기안양-00331 ⓒ 2024 MESCIUS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