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버전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제품 버전이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
최신 버전을 기준으로 안내 드리므로
더욱 빠르고 명확한 안내를 위해
제품 버전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스프레드시트 팁과 노하우: UNIQUE 함수 > 블로그 & Tips

본문 바로가기

Spread.NET

블로그 & Tips

스프레드시트 팁과 노하우: UNIQUE 함수

페이지 정보

작성자 GrapeCity 작성일 2021-11-29 16:02 조회 1,747회 댓글 0건

본문

UNIQUE 함수는 매우 유용하지만 비교적 최근에 Microsoft Excel에 추가된 함수입니다. UNIQUE는 새 동적 배열 함수 중 하나로, 새로운 '#' 연산자(예: "A1#")를 사용하여 셀(A1)의 동적 배열을 참조하는 분산 배열 참조이거나 동적 배열인 인수를 허용합니다.

UNIQUE 사용 방법을 알면 일반적인 여러 사용 사례에서 Excel 수식 계산이 향상되고 응용 프로그램 개발이 훨씬 용이해집니다.

이 블로그에서 Excel 통합 문서UNIQUE에 대한 예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IQUE 구문


 UNIQUE(array,[by col],[unique only])

 array

 비교할 값이나 벡터가 포함된 배열 또는 범위

 by_col

 값을 열별 또는 행별로 비교할지 여부(기본값은 FALSE, 행별)

 unique_only

 고유 값이나 벡터만 반환할지 여부(정확히 한 번 발생, 기본값은 FALSE)

 
UNIQUE 함수는 값의 배열이나 범위를 받아서 고유 항목의 배열을 반환합니다. 이 함수는 선택 사항인 unique only 인수에 TRUE 또는 FALSE에 따라 “고유”의 의미를 유연하게 정의합니다.
  • TRUE를 지정하면 함수가 배열에서 정확히 한 번 발생하는 고유 항목만 검색하고 해당 항목 목록만 반환합니다.
  • 기본 동작은 FALSE로, 배열에서 중복 항목을 “정리”하고 원래 배열에 있는 각 항목의 목록을 중복 항목 없이 반환합니다.

첫 번째 UNIQUE 예제에서는 array가 인접한 열로 분산되는 가로 배열인 경우 어떻게 TRUE(by col)를 지정해야 하며, 그러지 않으면 UNIQUE가 예상대로 고유 항목을 반환하지 않음을 보여 줍니다.

수평 배열

그림 1


마찬가지로, 다음 UNIQUE 예제에서는 세로 배열을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 줍니다.

unique 함수

그림 2


E22 셀의 수식은 UNIQUE의 가장 일반적인 사용법을 보여 줍니다. 한 열에서 세로 배열이나 셀 범위 참조를 지정하는 경우 “정리된” 고유 항목 목록을 반환하기 위해 다른 인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수식은 기본값 FALSE(by col)를 지정하는 H22 셀의 수식과 같습니다. K22 셀의 수식은 unique onlyTRUE를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 주며, 범위에 고유 값이 하나뿐이므로 1개 항목(이 예시에서는 3)만 반환합니다.

배열이 인접한 행으로 분산되는 세로 배열인 경우에는 TRUE(by col)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수식

그림 3


2차원 값 배열이나 셀 범위와 함께 사용할 경우 UNIQUE 함수가 더 복잡해집니다. 다음 예제에서는 인접한 셀로 분산되어 D29:H33 범위를 채우는, 하드 코딩된 배열 array ={1,1,2,1,3;1,1,2,1,3;1,2,3,2,5;1,2,3,2,5;1,2,2,2,5}를 참조합니다.

셀 범위 배열

그림 4 UNIQUE 함수 셀 범위 배열 데이터


배열이 2차원일 때 by colFALSE이거나 지정되지 않은 경우 행 벡터 목록으로 처리되고, by colTRUE인 경우 열 벡터 목록으로 처리됩니다.

벡터 값을 비교하고, 각 벡터 컴포넌트(해당 셀 값)가 같으면 두 벡터 값도 같다고 간주됩니다.

이 작업은 다소 복잡하므로, 명확한 설명을 위해 위 배열을 가능한 모든 방식으로 참조하는 9개 사례로 예제를 나누고 각 결과를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사례 1D29# 범위를 참조하고 선택적 인수를 생략합니다.

unique 함수

그림 5 사례 1


by colunique only의 기본값이 둘 다 FALSE이므로 고유 행 3개가 반환됩니다. 다음 두 사례인 23은 서로 관련이 있으며 해당 인수에 기본값을 지정하여 동일한 결과를 표시합니다.

unique 함수

그림 6 사례 2

unique 함수

그림 7 사례 3


사례 4by colFALSE, unique onlyTRUE를 지정하여 고유 행 1개가 반환되는 결과를 보여 줍니다.

unique]

그림 8 사례 4


사례 56by colTRUE를 명시적으로 지정하고 unique onlyFALSE를 지정(사례 5에서는 기본값 사용, 사례 6에서는 명시적으로 FALSE 지정)하여 고유 열 4개가 반환되는 결과를 보여 줍니다.

unique 함수

그림 9 사례 5

unique 함수

그림 10 사례 6


사례 7by col에 기본값 FALSE를 사용하고 unique onlyFALSE를 명시적으로 지정하여 사례 1, 2, 3과 동일한 결과를 보여 줍니다.

unique 함수

그림 11 사례 7


사례 8by colunique onlyTRUE를 지정하여 고유 열 3개가 반환되는 결과를 보여 줍니다.

unique 함수

그림 12 사례 8


마지막으로, 사례 9by col에 기본값 FALSE를 사용하고 unique onlyTRUE를 명시적으로 지정하여 사례 4와 동일한 결과를 보여 줍니다.

unique 함수

그림 13 사례 9


GrapeCity 제품의 UNIQUE 함수 지원

UNIQUE 함수는 다음과 같은 GrapeCity 스프레드시트 컴포넌트와 API에서 지원됩니다.





지금 바로 Spread.NET을 다운로드하여 직접 테스트해보세요!

spnet.png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링크 복사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메시어스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 보세요!
홈페이지 바로가기

태그1

인기글

더보기
  • 인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메시어스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 보세요!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메일 : sales-kor@mescius.com | 전화 : 1670-0583 | 경기도 과천시 과천대로 7길 33, 디테크타워 B동 1107호 메시어스(주) 대표자 : 허경명 | 사업자등록번호 : 123-84-00981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3-경기안양-00331 ⓒ 2024 MESCIUS inc. All rights reserved.